본문 바로가기
Coffee,Tea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국내, 국제)

by Louis & Yann 2020. 5. 20.

 

요즘 많은 분들이 커피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커피를 좋아하시고 그것을 넘어 커피사업이나 커피를 배워보고 싶으신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것같습니다.

그렇기에 요즘은 정말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을 바라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커피를 좀더 전문적으로 배우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카페 취업이나 아르바이트에 도움이 될만한 국내,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 바리스타자격증에 대해서 설명드리기전 따로 설명드리고 싶은부분은 국내 바리스타자격증같은경우는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사립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거같습니다. 그렇기에 국가공인 자격증에비해 자격증에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것은 사실이죠. 그렇기에 사립협회에서도 공신력이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싶습니다.

 

요즘은 커피를 배우고자 하시는분들중에서 가장 많이 찾는 민간협회 두곳이 있는데요 " 한국 바리스타자격증 검정협회"와 " 한국커피협회" 입니다. 각 기관마다 교육 스타일과 시험 방식등에 차이가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에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니 본인에게 좀더 적합한 교육과정이 어떤것인지 판단하여 선택하시면 좀더 효율적인 교육방향이 되지않을까싶습니다.

 

 

 

한국바리스타자격증 검정 협회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과 거의 유사한 스타일의 자격증이라고 보시면될거같습니다. 한번 취득시 만기가 없는 자격증이라 든든한 자격증이죠 또 이러한 이유로 많은분들이 선호하는 자격증이기도합니다.

시험 스타일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진행이됩니다.  필기시험에는 그라인더 조절, 에스프레스 추출하기 그리고 실기에는 카푸치노 만들기 등을 통해 이루어져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전용 시험장이 없기때문에 등록하시는 학원에서 필기와 실기 두가지 가능합니다. 다들 기본적으로 아시겠지만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추후에 실기시험에 대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한국커피협회 


국내에서 가장 많으신분들이 바리스타자격증을 등록하는 협회가 아닐까싶습니다. 한국커피협회또한 앞서 말씀드린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한번 시험에 합격하면 만기가 없기 때문에 평생 유효한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다른점은 커피협회의 규정에 따라 재료, 장비 즉 원두, 머신, 그라인더 등을 맞춰 사용하는 장소에서만 시험 응시가 가능하기에 지정된 응시장에서만 지원이 가능하다는점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또한 관련된 학원들이 요즘은 많이 줄어들수있어서 시험 준비하는데 지방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좀 불편한점들이 있죠.

 

 

국제 자격증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같은경우는  이자격증 역시  국가 공인 자격증은 아니라는점 말씀드려요. 하지만 국제적으로 인정된 만큼 공신력은 높은것도 사실이죠. 국내의 카페 뿐만아니라 해외 워킹홀리데이나 이민 등을 준비하시는분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국내 자격증처럼 지원금이 지원되지않고 가격또한 좀더 비싸다는 단점이있기때문에 많은분들께서 등록에 고민을 하시는데요 개인적으로 좀더 깊이있는 교육을 받고 싶은 분들에게 국제 자격증을 취득하시는데 좀더 추천을 드립니다. 저또한 국제 자격증을 통해서 커피에대한 좀더 세부적인 정보들을 배울수있게 되어서 만족스러운 부분들이 많은거같습니다.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

해당 자격증은 원래 영국협회의 자격증이지만 미국과 영국의 협약후 52개국이 속해있는 큰 규모의 자격증 입니다.

 

특징으로는 입문과목 1개 전문과목 5개로 나누어져있습니다.

[바리스타 스킬, 브루잉, 로스팅, 센서리스킬 그린커피(생두)]

또한 이 전문과목은 3개의 레벨로 나눠어져서 교육이 진행됩니다. (파운데이션, 인터미디에이트, 프로페셔널) 입니다.SCA는 바리스타 월드 챔피언쉽을 주관하는 협회이기도 하는데요 우리에게 친숙한 폴바셋 바리스타 역시 이 대회에서 우승했던 바리스타중 한사람이죠.  협회 기준이되는 점수를 달성시 수료증이 수여됩니다.

 

GCS (Global Coffee School)


GCS는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본사가있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입니다.

사실 이자격증 같은 경우는 생긴지 얼마되지않아 인지도가 그렇게 높은 편은아닙니다.

 

과정으로는 테크노 바리스타, 브루잉, 로스팅, 커피사이언, 커피등급평가사 이렇게 5개로 나눠지고 SCA 처럼 3단계의 레벨을 가지고있습니다. (베이직, 어드밴스, 마스터)  협회 기준이되는 점수를 달성시 수료증이 수여됩니다.

이렇게 국제,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부분이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해당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