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Tea

전세계 커피 섭취량 1위인 나라 핀란드

by Louis & Yann 2019. 12. 4.

전 세계 커피 섭취량 1위인 나라 핀란드

안녕하세요.

커피를 사랑하고 관심이 많은 한 사람으로서

오늘은 전세계에서 커피 섭취량이 가장 많은 나라 핀란드에

대해서 글을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우린나라에서도 커피를 좋아하는 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이제는 다양한 커피와 훌륭한 커피를 파는 곳이 많은 나라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커피 섭취량 순위 


Azkoyen의 2017/12/29 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은 커피 섭취량을 가진 나라는 핀란드로 12kg 가까이를 일 년 동안 섭취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 년에 12kg라는 기준으로 표시가 되어 감이 안 오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합니다. 쉽게 한잔당 10g-15g의 원두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핀란드의 전 국민이 하루 약 3잔-4잔 을 365 동안 먹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모든 핀란드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건 아니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커피를 하루에 10잔까지도 마시는 핀란드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죠.

 

 


핀란드는 왜 커피를 많이 마실까?


통계를 통해 핀란드 사람들이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신다는 것은 알았지만, 그렇다면 왜 핀란드 사람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고 사랑하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나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핀란드는 17세기 러시아와, 스페인으로부터 처음 커피가 들어와 초기에는 상류층에서만 즐기수 있는 음료였습니다.

그만큼 귀했기에 쉽게 먹을 수 없는 음료 중 하나였죠. 시간이 지나서는 커피는 두통과, 심장병, 우울증 등 각종 질병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핀란드 약국에서 판매가 됩니다.

그리고 머지않아 커피는 핀란드에서 모든 사람들이 즐기수 있고 있기 있는 음료수가 됩니다. 또한 그때 당시 핀란드에서는 커피는 하루 최소 3잔이라는 말도 나오기 시작했답니다.

 

또한 기후적인 부분에서 또 빼놓을 수 없겠죠. 북유럽이라는 국가는 기온이 매우 낮고 낮보다는 밤이 항상 긴 상태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따뜻한 커피야 말로 최고의 음료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중 핀란드는 커피를 물처럼 마실 수 있도록 연하게 콩을 볶는 방식으로 맛을 개선해 나가면서, 뛰어난 품질과, 커피 소비량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 거죠.

 

 


핀란드의 커피 문화가 커피 섭취량을 말한다


핀란드 문자에는 커피와 관련된 문화가 있습니다. "커피 브레이크" 카흐 비따우꼬 로 직장 근무 중 반드시 법적으로 가져야 하는 커피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핀란드에서는 커피라는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 잡혀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커피란 어떤 것일까


뉴스나, 각종 매체에서 커피가 몸에 좋다 나쁘다 라는 말이 항상 반복되는 것을 적잖게 볼 수 있는 데요.

저 또한 정확한 답을 알지 못하기에 누군가에게 커피를 의무적으로 권하는 건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서 커피라는 것은 삶의 일부가 되었고, 제 삶을 좀 더 여유롭고 부드럽게 바꿔준 가장 크게 기여한

녀석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매번 맡아도 질리지 않는 기분 좋은 향

문득 우울하고, 어쩌면 많은 생각이 드는 날 커피 한잔에 나의 기분을 바꿀 수 있는 커피는 저에게 이제는 때 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된 거 같습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됩니다.

 

 

댓글